본문 바로가기

韓食(한식)

보리수잼 만드는 방법과 보리수 효능

보리수잼_만드는_방법과_보리수_효능_섬네일
보리수잼_만드는_방법과_보리수_효능

보리수나무에서 열리는 보리수 열매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매년 빨간색의 열매를 선물해주는 고마운 존재입니다.

하지만 보리수의 경우 보관 방법이 까다롭기 때문에 대형마트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열매입니다. 오랫동안 맛을 보기 위해 보리수를 이용해서 청을 만들거나 또는 잼을 만들어 보관을 하는데 보리수 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보리수 대표적인 효능은 기관지염 개선

보리수는 여름이 되기 전인 6월부터 맛을 볼 수 있는 열매입니다. 보통의 산수유 열매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맛은 더욱 시고 떫은맛이 강하여 싫어하는 사람도 많지만 보리수 열매를 좋아하는 사람은 6월을 기다리게 마련입니다.

 

 

① 기관지염 개선 및 설사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탄닌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보리수 열매의 경우 소염작용을 해주어 기관지 염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나 기관지가 약한 사람에게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탄닌 성분이 위궤양이나 위의 살균 및 구충 작용을 하여 설사를 멈추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② 술깨는데 도움을 줍니다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성분인 아스파라긴산이 다량으로 함유가 되어 있으며 보리수 열매에는 80% 이상의 수분함량으로 인해 술을 깨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③ 심혈관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니아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보리수 열매를 섭취하게 될 경우 모세혈관을 확장시켜주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관을 청소시켜주며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혈압이 낮아지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④ 천식환자 및 기침에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호흡기가 좋지 못한 사람은 보리수 열매를 복용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천식, 기침에 효과가 있어 예로부터 민간요법으로 보리수 열매를 이용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2. 보리수잼 만드는 방법 및 재료

보리수 잼을 만들 때 유의해야 할 점은 바로 씨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씨를 제거 하기 위해서는 조리하지 않은 상태의 보리수에서 씨를 제거하기보다 열을 가한 상태에서 씨를 제거하는 것이 편합니다.

 

보리수 잼 만들기 재료
보리수, 설탕
레몬즙, 소독된 유리병

 

 

보리수잼_만드는_방법_첫번째
보리수잼_만드는_방법_첫번째

① 보리수 씨 제거 방법은 채반을 이용합니다

보리수 열매는 금방 무르기 때문에 생으로 먹기 위해서는 나무에서 따자마자 바로 먹어야 맛이 있습니다.

보리수 잼을 만들기 위해서는 보리수 열매의 씨앗을 제거해줘야 합니다.

 

 

  1. 흐르는 물에 보리수를 두세 번 헹구어 줍니다.
  2. 깨끗이 씻은 보리수를 잼팟에 넣고 약한 불로 가열을 해줍니다.
  3. 열이 가해진 보리수는 씨와 과육이 쉽게 분리가 됩니다.
  4. 뜨거운 상태의 보리수 열매를 구멍이 큰 채반에 넣고 국자 등을 이용해서 으깨주면 자연스레 보리수의 과육과 씨가 분리가 됩니다.

 


보리수잼_만드는_방법_두번째
보리수잼_만드는_방법_두번째

② 보리수 잼 설탕은 씨를 제거한 후의 무게 확인 후 진행해야 합니다.

집에서 잼을 만들때는 단맛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설탕을 적게 넣어 만들기도 합니다. 보리수 잼을 만들 때 유의해야 할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설탕의 양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1. 채반에 걸러낸 과육의 무게를 확인합니다.
  2. 오랫동안 보관하기 위해서는 과육과 설탕의 비율을 1:1로 합니다.
  3. 단맛이 싫은 사람은 설탕의 무게를 줄여서 만들도록 합니다.
  4. 잼의 농도가 진해질때쯤 레몬즙을 첨가합니다. 없으면 생략해도 됩니다.

 


보리수잼_만드는_방법_세번째
보리수잼_만드는_방법_세번째

③ 보리수 잼 완성

설탕까지 넣어 약한불에 조려낸 보리수 잼은 뜨거울 때 맛을 보면 매우 단맛이 납니다.

하지만 잘 소독된 병에 넣어 냉장보관을 한 보리수 잼을 맛보면 단맛이 중화되기 때문에 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1. 보리수 잼의 농도는 찬물에 떨어트려 확인을 합니다.
  2. 잼의 농도가 적당하면 잘 소독된 유리병에 넣고 냉장보관을 합니다.

 

 

 

 

포슬포슬하게 압력밥솥 감자 삶는법

압력밥솥으로 요리를 하면 장점이 짧은 시간 안에 완성도 높은 요리가 완성된다는 것이죠. 요즘에 감자 수확철이라서 대형마트는 물론이고 동네 슈퍼에도 감자를 심심치 않게 보실 수 있을 겁

yorinom.co.kr

 

닌자 초고속 블렌더로 수박주스 만들기 수박씨까지 완전 박살

닌자 초고속 블렌더는 코스트코에서 판매하는 제품으로 제가 구매할 당시에는 할인을 해서 8만 원대에 구매를 했습니다. 코스트코 회원이라서 주기적으로 코스트코 온라인몰에서 구경을 하다

yorinom.co.kr

 

단호박 찌는법 효능 및 칼로리 단호박 보관과 라떼 만드는법까지

단호박은 채소류로서 단단한 껍질 속에 노란색 과육을 갖고 있습니다. 보통 과일 중에 후숙을 한 후 먹는 과일이 있습니다. 멜론이 후숙 과일 중에 하나입니다. 단호박도 갓 수확을 했을 때보다

yorinom.co.kr

 

풍년 압력밥솥 밥하는 법

압력밥솥은 전기밥솥과 다르게 빠른 시간 안에 찰지고 맛있는 밥을 만들 수 있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압력밥솥을 하나 가지고 있으면 다양한 요리에도 활용이 가능한데요. 압력밥솥 요리는 글

yorino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