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韓食(한식)

청귤청 담그는법 세척법 설탕비율

청귤청_담그는법
청귤청_담그는법

8월 초부터 9월 중순까지 청귤청이 나오는 시기로 청귤은 레몬보다 비타민C가 훨씬 더 풍부하여 피부미용부터 시작해서 기관지, 감기 예방, 요리 사용 등 다양한 곳에 두루 쓰이며 이때 생산된 청귤청으로 카페에서 다양한 음료를 판매하기도 합니다.

 


청귤청 담그는 재료 딱 네 개면 충분

  • 청귤 3kg : 인터넷으로 잔류농약검사를 마친 청귤을 구매합니다.
  • 백설탕 3kg : 천연방부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단시간에 사용할 청귤청이 아닐 경우 1:1의 설탕 비율을 추천합니다.
  • 과일세정제 : 청귤을 세정할때 사용을 합니다.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사용해 세정을 할 수 있습니다.
  • 유리병 : 플라스틱병보다는 고열로 소독이 가능한 유리병을 추천합니다.
  • 생강 : 생강은 선택사항으로 겨우내 감기예방을 목적으로 먹는다면 생강을 넣어 면역력을 높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청귤 세척 방법 베이킹소다도 좋지만 과일세정제 추천

과일은 생산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농약에는 살균제, 살충제, 제초제등 다양한 농약을 사용하지만 이 농약들 경우 수용성이기 때문에 세척만 잘해주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최근에 판매되는 청귤의 경우에는 농약 잔류검사를 농부들이 직접 하여 구매자들의 마음을 안심시키지만 실제로 사용하는 구매자의 경우에는 가족들을 위해 청귤청을 만들기 때문에 농약을 최대한 없애기 위해 노력을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방법은 시중에 판매되는 과일세정제를 구입하여 청귤뿐만 아니라 포도 등 껍질이 입에 들어갈 수밖에 없는 과일 세정을 하는 데 사용을 합니다.

 

청귤청_담그는법_세척방법
청귤청_담그는법_세척방법

  1. 청귤이 모두 담길정도의 대야 또는 큰 보울에 청귤을 담습니다.
  2. 과일세정제를 골고루 뿌려줍니다.
  3. 과일세정제 사용방법대로 청귤을 세정해 줍니다.
  4. 집에서 따온 포도도 함께 세정을 해주었습니다.

 

 


청귤 자르는 법 꼭지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청귤 세정을 모두 마쳤으면 물기를 제거 후 잘라야 합니다. 완전히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청귤청을 만들 경우 곰팡이가 생길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원칙적으로는 완전히 말려야 하지만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하루 이상 건조를 시켜야 하는데 바쁜 우리 현대인들은 참을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저의 경우 키친타월을 이용해서 물기를 제거해 주었습니다.

물기를 제거해준 청귤은 두 개의 보울을 준비하여 잘라주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청귤청_담그는법_자르는법
청귤청_담그는법_자르는법

  1. 세정이 완료된 청귤을 키친타월을 이용해 물을 제거해 줍니다.
  2. 청귤을 담긴 보울을 제외한 두 개의 보울을 더 준비합니다.
  3. 하나는 꼭지를 담는 보울입니다. 나머지 하나는 자른 청귤을 넣는 보울입니다.
  4. 청귤을 세로로 자르고 양쪽 끝 꼭지는 자른 청귤을 담는 보울에 즙을 짜서 넣어줍니다.

 

 


청귤청 설탕 비율은 1:1 흰색 설탕 사용 추천

설탕은 흰색 설탕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청귤청은 매실청과 달리 청을 담 갔을 때 색이 변하지 않기 때문에 흰색 설탕으로 담갔을때 색이 이뻐 마시는 즐거운도 함께 느낄 수 있습니다.

실제로도 카페를 운영하시는 사장들의 경우 청귤청을 담글 때 흰색 설탕을 사용하고 계십니다.

 

청귤청_담그는법_설탕비율
청귤청_담그는법_설탕비율

  1. 다 자른 청귤은 3kg에서 꼭지가 빠지며 2,815g으로 맞춰졌습니다.
  2. 판매자가 함께 보내준 감귤즙을 더해 비슷한 무게인 설탕 2,800g을 맞춰줍니다.
  3. 주방저울은 다양한 쓰임새를 위해 최대 5kg으로 구매하여 사용 중입니다.
  4. 설탕과 청귤의 비율이 1:1로 맞추는 이유는 설탕이 천연방부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5. 보관은 냉장보관을 하지만 설탕이 적게 들어가는 경우 장기보관 시 곰팡이가 생길 위험이 높습니다. 설탕을 적게 넣었다면 빠른 시간 안에 소비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병 소독 방법과 생강을 넣는 이유는 면역력 증진을 위해

청귤청뿐만 아니라 매실청, 레몬청 등등 다양한 청을 담글 때는 플라스틱 용기보다는 유리로 된 유리병 용기를 사용을 많이 합니다. 그 이유는 유리병의 경우 열탕 소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청의 경우 장기보관을 하기 때문에 유리병을 열탕 소독하여 세균 번식을 막고 소독을 진행해야 장기 보관을 할 때 곰팡이가 생기지 않기 때문입니다.

 

청귤청_담그는법_병소독_생강넣는_이유
청귤청_담그는법_병소독_생강넣는_이유

 

병 소독 방법

  1. 유리병이 담길 정도의 큰 냄비를 준비합니다.
  2. 가열 전 물이 차가울 때 유리병 입구를 바닥을 향하도록 합니다.
  3. 물을 가열하여 열탕 소독을 진행합니다.
  4.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 5분 정도 병이 소독되게끔 둡니다.
  5. 불을 끄고 병이 뜨거운 상태이기 때문에 장갑 등을 착용 후 조심히 병을 꺼내 병의 입구가 오염되지 않도록 조심히 말려줍니다.
  6. 그 외 병뚜껑 등도 뜨거운 물로 잠시나마 소독을 진행해 줍니다.

 

 

 

 

청귤청에 생강을 넣는 이유

청귤청의 사용 용도는 다양합니다. 음료로 마시기 위해 만드시는 분, 감기 예방을 위해, 요리에 넣기 위해 만드는 사람 등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한 청귤청입니다.

생강은 몸의 열을 올려 주고 그로 인해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생강을 넣어 청을 만들고 있습니다.

생강 한 조각을 넣으면 생강 특유의 냄새가 나지만 심하게 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음료로 마시는 것에 대해 큰 거부감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다 만들어진 청귤청은 소독된 병에 조심히 담아 둡니다.

청귤과 함께 설탕을 버무린 후 반 이상이 녹은 상태에서 병에 넣어 녹지 않은 설탕이 별로 없지만 상온에 약 2~3일간 두며 가끔 저어주어 병 아래 녹지 않은 설탕에 없게끔 만들어 줍니다.

 

청귤청 보관은 냉장보관

상온에서 숙성시킨 청귤청은 냉장고에 보관하여 두고두고 드시면 됩니다.

감기 기운이 오려고 하면 따뜻한 물에 타 보온병 등에 담아 물 대신 먹곤 하는데 많이 도움이 되는 것을 느끼곤 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