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韓食(한식)

단호박 찌는법 효능 및 칼로리 단호박 보관과 라떼 만드는법까지

 

단호박은 채소류로서 단단한 껍질 속에 노란색 과육을 갖고 있습니다. 보통 과일 중에 후숙을 한 후 먹는 과일이 있습니다. 멜론이 후숙 과일 중에 하나입니다. 단호박도 갓 수확을 했을 때보다 약 2주가량 후숙을 거치면 자체 당도가 올라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단호박

 

단호박 칼로리

단호박이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는 이유는 칼로리가 대체적으로 낮은 편에 속하고 포만감이 커 식사 대용으로 많이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단호박 칼로리는 100g당 70kcal로서 저칼로리 식품으로 많이 다이어터들이 찾는 식품 중에 하나입니다.

다양한 요리법이 존재하기 때문에 한 가지 요리법에 그치지 않고 꾸준히 각종 요리법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단호박 효능

  •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이 다량으로 함유가 되어 있어 피부 노화는 물론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널리 알려진 호박의 붓기 제거 효능이 단호박에도 있어 부기를 빼고 싶은 여성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단호박은 소화력을 돕고 장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 칼로리가 낮으며 섬유질이 많아 배변활동은 물론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 당뇨가 있는 사람에게 좋은 효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 항균 및 항암 작용이 어느 정도 있습니다.
  • 시력 개선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면역력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단호박 맛있고 부드럽게 찌는 법

단호박을 통으로 찌기에는 꽤나 크기 때문에 보통은 반으로 잘라서 찌거나 조각을 내어서 찌게 되는데요.

단호박을 반으로 쪼개어 찌는 법이 대부분 주부님들이 하시는 방법입니다.

단호박은 껍질에도 영양소가 많기 때문에 껍질까지 같이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선 단호박의 껍질을 함께 먹기 위해서는 세척 및 손질을 해줘야 하죠.

 

 

단호박 손질법

 

단호박 손질법

  1. 단호박 세척을 위해서 베이킹소다를 준비합니다.
  2. 단호박 겉면에 베이킹소다를 묻혀주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줍니다.
  3. 단호박이 단단하기 때문에 전자레인지에 3~4분간 돌려주어 과육이 부드러워지면 칼로 반을 쪼갭니다.
  4. 한 번에 단호박 한통을 다 소비하지 않을 분은 전자레인지를 이용하지 말고 꼭 잘 드는 칼을 이용해서 반을 쪼갠 후 보관해주세요.
  5. 반을 쪼갠 단호박의 꼭지 부분을 칼로 도려냅니다.

 

 

단호박 맛있게 찌는법

단호박 맛있게 찌는 법

  1. 촉촉한 단호박을 위해 노란 속살이 아래를 향하게 찌기
  2. 노란 속살이 하늘을 향하면 퍽퍽해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뚜껑에 맺힌 물이 단호박 속에 들어가 당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3. 단호박을 다 찐 다음 바로 드시기보다 반나절 이상 두게 되면 당도가 더욱 올라간다고 합니다.

 


단호박 보관법

단호박을 마트에서 구매를 하시거나 밭에서 따시고 난 다음에 보관을 할 때는 표면의 이물질을 행주, 물티슈 또는 흐르는 물에 잘 닦아서 보관을 해주시게 좋습니다. 잘 말려서 통풍이 잘되는 망에 넣어 서늘한 곳에 걸어서 보관을 해주세요.

이 방법은 단호박을 통으로 보관을 하실 때의 방법이고 만약 썰어져 있는 단호박을 보관하실 때는 다른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단호박 보관법

바로 진공포장을 하여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가정용 진공포장기를 구비해서 사용하시는 주부님들이 그렇게 많지는 않겠지만 음식물을 보다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는 가정용 진공포장기를 구비해 놓으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저희 집에서는 단호박은 물론이고 양배추, 고기 등등 다양한 식재료를 진공포장을 하여 보관을 합니다.

추천 제품은 코스트코에서 판매하는 제품으로 "푸드세이버"라는 제품입니다.

 

푸드세이버 진공포장기

푸드 세이버 진공포장기는 저렴한 진공포장기보다 성능은 당연히 우수하며 두 번째 사진에 보이는 수분 받이가 있어서 식재료에 수분으로 인해 진공포장 시 기기가 오염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또한 매우 쉬운 작동법과 푸드세이버에서 자체적으로 생산되는 진공백을 통해서 진공을 만들어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푸드세이버 진공포장기를 구매한 이유는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저렴한 가정용 진공포장기가 고장이 나서 이기도 하지만 네이버 수비드 카페인 [수비드 요리를 연구] 카페에서 회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추천하는 제품이기도 하기 때문에 이 제품을 구입하게 됐습니다.

 

코스트코 푸드세이버 구입하러 가기

 

 

단호박 당분

 

단호박에 흰색 점 곰팡이가 아닌 당분

단호박을 쪄놓고 나서 보관을 하다 보면 겉면에 흰색 점이 생기는 것을 관찰하실 수 있습니다.

일을 하고 있는데 와이프가 대뜸 전화 와서 단호박에 곰팡이 생겼다고 하는데 사실 이건 곰팡이가 아닌 당분이 겉면으로 나와서 생기는 현상으로 걱정하지 말고 드셔도 됩니다.

 

 


단호박 라떼

 

단호박 라떼 만드는 법

단호박은 원푸드 다이어트에는 맞지 않은 채소류로서 포만감을 주긴 하지만 영양성분이 다양하지 않아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음식은 아닙니다. 하지만 아침에 공복으로 있기보다는 단호박 라떼를 먹어 든든한 하루를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추천드리는 음식입니다.

 

단호박 라떼 재료
잘 익은 단호박 1/4통
우유 1컵 반 이상
꿀 2스푼


단호박 라떼 만드는법

 

단호박 라떼에 들어가는 재료는 매우 간단합니다.

주 재료인 단호박과 단맛과 면역력을 높여주는 완전식품인 꿀 그리고 든든한 포만감을 주는 우유를 준비합니다.

용량은 단호박의 용량과 우유의 적절한 조화가 필요합니다. 꾸덕한 느낌의 라떼를 원하시는 분은 우유를 적게 넣으시면 되고 음류처럼 드시고 싶으신 분은 우유를 많이 넣으시면 됩니다.

꿀 역시 단맛을 좋아하시는 분은 많이 넣으시면 되고 단맛이 싫으신 분은 생략해도 무관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꿀을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호박 라떼를 만들기 위해서 지난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던 닌자 블렌더를 이용해서 단호박 라떼를 만들었습니다. 최근에 아침마다 단호박 라떼를 섭취하고 오는데 일하는 내내 든든함이 유지가 되어 힘내서 일을 합니다.

 

 

닌자 초고속 블렌더로 수박주스 만들기 수박씨까지 완전 박살

닌자 초고속 블렌더는 코스트코에서 판매하는 제품으로 제가 구매할 당시에는 할인을 해서 8만 원대에 구매를 했습니다. 코스트코 회원이라서 주기적으로 코스트코 온라인몰에서 구경을 하다

yorino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