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스토랑 류수영씨는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하길 원할 정도로 어려운 요리를 쉽지만 맛있게 알려주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실제로 김치찜 황금 레시피를 따라 해 보니 김치찌개보다 훨씬 쉬웠습니다.
편스토랑 류수영 김치찜 황금 레시피 김치찌개보다 쉽다 - 목차
- 김치찜 황금레시피 고기는 돼지 앞다리살
- 맛있는 김치찜 재료
- 김치찜 만들어지는 시간은 50분 압력솥은 30분
1. 김치찜 황금레시피 고기는 돼지 앞다리살
김치찜에 들어가는 고기는 돼지 앞다리살로 덩어리 고기를 푹 익혀 잘 익은 김치와 함께 먹는 재미와 맛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요리입니다.
돼지 앞다리살이나 뒷다리살의 경우에는 일반 정육점이나 마트에서도 보통 덩어리 고기로 판매를 합니다.
덩어리 고기를 사 와서 그대로 김치찜에 넣어 익힌 다음 다 익은 덩어리 고기를 내 입맛에 맞게 큼직하게 썰어 푹 익은 김치와 함께 흰쌀밥과 함께 먹으면 그 어떤 산해진미보다 맛있는 한 끼가 됩니다.
김치찜 황금 레시피 재료
- 묵은 김치 또는 신김치
- 돼지 앞다리살
- 물 500ml(압력솥 기준 일반 냄비는 1,000ml)
- 한국인의 친구 마늘 6알(없으면 다진 마늘 1스푼)
- 시원한 맛을 내줄 대파
- 짠맛을 올려줄 멸치액젓 2스푼
- 감칠맛을 올려줄 간장 1스푼
- 신김치와 궁합이 잘 맞는 설탕 1스푼
개인적으로 많은 요리에 사용하는 스테인리스 풍년 압력솥입니다.
이번 역시 시간을 줄이기 위해 압력솥을 사용합니다.
- 스테인리스 압력솥을 준비합니다.
- 김치찜에 들어갈 앞다리살을 구워주기 전 스테인리스 압력솥에 *기름 코팅을 해줍니다.
- 한돈 앞다리살을 준비합니다. 이번에 사용할 앞다리살의 무게는 474g입니다.
- 기름 코팅을 마친 스테인리스 압력솥에 돼지 앞다리살을 넣어 모든 면이 살짝 익을 때까지 가열해줍니다.
- 이 과정은 김치찜이 완성이 된 후 칼을 이용해 고기를 자를 때 으스러지지 않게 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 *스테인리스 기름 코팅 : 스테인리스 냄비나 팬에 기름 코팅을 하지 않고 식재료를 올리게 되면 달라붙어 버리기 때문에 기름 코팅 과정을 꼭 거쳐야 합니다.
*스테인리스 팬 기름 코팅 방법
- 중불로 스테인리스 용기를 가열해줍니다.
- 가열된 스테인리스에 물을 몇 방울 떨어트려 봅니다. 이때 수증기로 날아가지 않고 물방울이 구슬 모양으로 유지가 된다면 가열이 된 것입니다.
- 가열이 된 스테인리스 용기에 식용유를 넣어 주고 약 2분 정도 기다려 줍니다.
2. 맛있는 김치찜 재료
맛있는 요리에 들어가는 재료는 생각보다 적습니다. 과학적인 논리만 생각하면 되죠.
대파의 시원함과 한국인이 사랑하는 재료 마늘, 감칠맛을 끌어올려줄 액젓과 간장 그리고 설탕입니다.
설탕은 신김치와 만나게 되면 그 효과가 증폭되어 식당에서 먹어본 듯한 맛있는 맛을 느끼게 해 줍니다.
맛있는 김치찜 황금 레시피 재료
- 맛있게 익은 묵은지 또는 신김치
- 김치와 동량의 돼지 앞다리살(많아도 좋아요)
- 물 500ml
- 대파 한 단
- 마늘 6알(없으면 다진 마늘 1스푼)
- 멸치액젓 2스푼(없어서 까나리액젓 대체)
- 간장 1스푼
- 설탕 1스푼
* 묵은지에서 쿰쿰한 냄새가 난다면 버리기엔 아까우니 흐르는 물에 잘 씻어줍니다. 김치를 씻을 때에는 배추를 씻는다는 느낌보다는 김치 속의 양념을 씻어낸다는 생각으로 씻어주시고 안에 있는 무청 같은 것을 흘려주세요.
집에 누구나 있을법한 재료만 가지고 정말 맛있는 김치찜이 완성된다는 사실이 놀라울 따름입니다.
3. 김치찜 만들어지는 시간은 50분 압력솥은 30분
김치찜이 만들어지는 시간은 50분으로 예상해줍니다.
50분은 일반 냄비로 끓는 것을 기준으로 50~60분 삶아줍니다.
30~40분 정도 삶아준다면 돼지 앞다리살의 식감은 수육의 식감과 동일하게 됩니다.
50~60분 정도 삶아준다면 입에서 녹아내리는 돼지 앞다리살이 됩니다.
압력솥의 조리 과정은 두 번으로 나누어 진행
- 압력솥의 뚜껑을 닫고 추가 돌아가는 것을 기준으로 20~25분 가열해줍니다.
- 시간이 됐다면 뚜껑을 열어 고기를 빼내고 단면을 잘라봅니다.
- 고기가 덜 익었습니다. 빨리 익을 수 있게 3등분을 해준 후 뚜껑을 닫지 않고 10~15분 정도 다시 가열을 해줍니다.
- 뚜껑을 닫지 않고 가열을 해주는 이유는 수증기를 증발시키며 조려 주기 위해서입니다.
- 압력솥은 냄비와 동일한 시간 동안 가열을 하게 됐을 경우 수증기 증발이 되지 않아 간을 높여주기 위해서는 뚜껑을 열고 추가적으로 가열을 해야 합니다.
압력솥의 장점
압력솥을 이용할 경우 두꺼운 재료 또는 냄비로 가열을 했을 때 오랜 시간이 걸리는 재료 등, 오랜 조리 시간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돼지 앞다리살, 뒷다리살 요리는 물론, 국을 끓일 때 사용되는 소의 덩어리 양지, 덩어리 사태 등으로 뭇국, 미역국 등을 끓이게 되면 조리시간을 훨씬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미역국에 들어가는 양지의 경우 마트에서 구입하게 되면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져 있는 경우가 있는데 고깃국에 들어갈 고기를 덩어리 고기로 이용하게 되면 더욱 진한 육향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압력솥을 이용하여 부드러운 고깃국이 되기 때문에 치아가 좋지 않은 어르신은 물론 어린 자녀들에게도 부담 없는 식사가 될 수 있습니다.
부정할 수 없는 밥도둑 김치찜
정말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이런 적 없으신가요?
맛있는 음식은 아직 남았는데 배도 부르고 밥도 얼마 남지 않았을 때 정말 아쉽다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이번에 만들어 보인 편스토랑 류수영 김치찜 황금 레시피로 완성된 돼지 앞다리살 김치찜이 바로 그랬는데요.
밥이 줄어드는 것이 아쉽고 배부름에 아쉽다는 생각이 정말 많이 들었던 요리였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韓食(한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압력솥 고구마 삶는법 (0) | 2022.11.23 |
---|---|
돼지 앞다리살 구이 방법 (0) | 2022.11.20 |
고구마 라떼 만드는법 꿀을 넣어 건강하게 (0) | 2022.11.01 |
풍년 압력밥솥 고구마 찌기 너무 부드럽다 (0) | 2022.11.01 |
전기 압력밥솥 고구마 찌기 버튼 한번으로 끝 (0) | 2022.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