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韓食(한식)

집에서 코스트코 닭다리 순살 후라이드 치킨 만들기

 

 

엄청난 물가를 등에 업고 무서운 줄 모르고 오른고 또 오르는 치킨값에 지쳐 직접 치킨을 만들기로 합니다.

저는 치킨을 좋아하지 않는데 아이들이 너무 좋아하여 치킨을 먹지 않을 수 없으나 1주일에 한 번씩 치킨을 시켜 먹기에는 너무나 큰 지출이 있기에 코스트코 닭다리살로만 되어 있는 순살을 이용하여 순살 후라이드 치킨 만들기에 도전해 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대성공!

 

[[나의목차]]


 

1. 후라이드 치킨 만들기 재료

닭다리 순살 후라이드 치킨 만들기의 재료는 말 그대로 닭다리살 정육에 발골까지 되어 있는 닭다리 순살로 만들어집니다. 제품은 하림에서 출시한 제품이며 코스트코에서 3팩 묶음으로 판매를 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3팩 묶음에 2.1kg으로 한팩에 약 700g에 해당되는 닭다리살이 있는 것입니다.

가격은 약 3만 원가량이며 한팩에 1만 원 정도의 가격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700g이 적게 느껴질 수 있지만 실제로 치킨을 만들고 나면 꽤 많은 양의 후라이드 치킨이 완성됩니다.

 

구매대행으로는 37,000원 정도에 판매가 되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 코스트코 하림 닭다리살 1팩(약 700g)
  • 후춧가루
  • 굴소스
  • 치킨가루
  • 식용유
  • 튀김기

 

저는 집에 델키 튀김기를 소유하고 있어 순살 후라이드를 매우 쉽게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후라이드 치킨뿐만 아니라 떡 튀김, 감자튀김 등등 다양한 튀김요리를 매우 재빠르게 만들어 낼 수 있죠. 튀김을 정말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델키 튀김기 정도는 하나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식용유는 튀김전용 식용유로 인터넷에서 구매하여 사용 중입니다.

 

 

델키튀김기 최저가

 

 

 

 


 

 

2. 후라이드 치킨 만드법

사실 후라이드 치킨 만드는 법은 약 30분의 시간과 약간의 노력만 있으면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앞서 언급했던 델키 튀김기가 있다면 더욱 손이 덜 가게 됩니다.

델키 튀김기는 내가 설정한 온도까지 오르고 더 이상 오르지 않기 때문에 불조절이 따로 필요 없기 때문입니다.

 

① 닭다리살 정육 손질하기

하림 닭다리살은 한팩에 4~5개 정도 들어 있습니다. 이것은 성인 남성 손바닥 정도의 크기이기 때문에 이 한 개를 이용해서 치킨을 만들기에는 너무 크죠. 그대로 튀겨 버리면 치킨이 아닌 통닭이 될 수준입니다.

 

 

코스트코-닭다리살-손질하기
코스트코-닭다리살-손질하기

 

  1. 가장 첫 번째 사진이 자르지 않은 닭다리살 한 덩어리의 크기입니다.
  2. 이 한 덩어리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칼보다는 가위가 훨씬 편하게 잘라집니다.
  3. 다 자른 닭다리살은 흐르는 물에 씻는다는 개념이 아닌 헹군다는 생각으로 두세 번 헹구어 줍니다.

어떤 분은 씻지 않고 닭다리살 정육에 그대로 튀김옷을 입히시는 분도 계시지만 아무래도 불순물이 많기 때문에 저는 흐르는 물에 헹군다는 느낌으로 씻어내어 줍니다.

 

 

 

 

 

② 닭다리살 염지하기 및 튀김옷 만들기

닭다리살에 염지를 하지 않는다면 튀김옷에만 간이 베어 들어 아무래도 치킨의 맛이 겉도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염지 방법은 간단합니다.

잘 씻어낸 닭다리살 정육에 후춧가루와 굴소스를 넣어줍니다.

후춧가루는 톡톡 두루두루 뿌려주면 되는데 정확한 양으로 따지면 반티스푼 정도 뿌려주는 것 같습니다.

굴소스는 1스푼 넣어줍니다. 

 

후라이드-치킨-만들기-염지와-튀김옷
후라이드-치킨-만들기-염지와-튀김옷

 

후춧가루와 굴소스를 넣고 약 10분간 염지를 진행합니다.

그때 치킨 튀김가루를 이용해서 튀김옷을 만들어 줍니다.

동시에 델키튀김기의 튀김 온도를 180도에 맞춰놓고 전원을 켜줍니다.

 

 

 

③ 치킨 튀김옷 입히기

염지가 끝난 닭다리살 정육은 만들어 놓은 치킨튀김 반죽에 한 번에 다 넣어서 조물 조물 반죽을 합니다.

반죽이 끝난 닭다리살 정육은 또 다른 보울에 준비해 놓은 치킨튀김가루(물을 섞지 않은)에 넣고 골고루 가루를 묻혀줍니다.

 

 

치킨-튀김옷-입히기
치킨-튀김옷-입히기

 

이게 바로 포인트인데요. 튀김옷만 입히는 것이 아니라 튀김옷 위에 또다시 반죽이 되지 않은 가루 상태의 치킨 튀김가루를 묻혀서 튀겨내면 후라이드 치킨의 맛이 배가 되기 때문에 이렇게 조리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보울에 가루를 넣어서 하나하나 가루를 묻혀 주었는데 현재는 주방에서 사용하는 비닐 안에 가루를 넣고 그 안에 반죽이 된 닭다리살을 넣어서 마구 흔들어 줍니다. 그러면 손쉽게 치킨가루를 묻힌 수 있게 됩니다.

 

 


 

2-1. 델키 튀김기로 후라이드 치킨 튀겨주기

혹시 틱톡에 오일남이라고 아시나요?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는 모르겠으나 다양한 식재료부터 이상한 것까지 기름에 튀겨주는데 거기에서 나오는 것이 바로 튀김기입니다.

델키튀김기가 유명해진 건 바로 TVN에서 방영된 "윤식당(2021년 방영)"에서 델키 튀김기가 나오고 나서부터입니다.

그때 저도 델키튀김기를 구입해서 현재까지 이상 없이 잘 사용 중입니다.

구조가 간단하여 고장 난 일이 없기 때문이죠.

 

 

델키튀김기로-치킨-튀겨주기
델키튀김기로-치킨-튀겨주기

 

 

① 델키 튀김기로 후라이드 치킨 만들기

반죽 튀김옷만 입혀서 튀겨줄 때와 반죽튀김옷에 튀김가루를 묻혀서 튀겨줄 때의 차이점이 있는데요.

  1. 반죽 튀김옷만 입혔을 때 = 기름에 넣어서 바로 반응이 오지 않고 아래로 가래 앉아 튀김망에 튀김옷이 너무 많이 묻는다.
  2. 반죽 튀김옷에 튀김가루 입혔을 때 = 기름에 넣자마자 바로 반응이 오며 튀김망에 튀김옷이 거의 묻질 않지만 기름이 빠르게 타버린다.

두 가지의 장단점이 존재하지만 반죽 튀김옷에 튀김가루를 묻혀서 튀기는 것이 3배 이상은 맛있기 때문에 튀김가루를 묻혀서 튀기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위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튀김기에서 보글보글 올라오는 기포가 서서히 줄어드는 것을 육안으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치킨집처럼 대형 튀김기에서 치킨을 튀길 때는 상관없지만 집에서 튀길 때에는 정확한 시간으로 후라이드 치킨 만들기가 완성이 됐는지 확인할 수 없으니 보글보글 올라오는 기포의 양이 줄어들 때 그때가 후라이드 치킨이 완성된 시간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은 7분 ~ 8분 정도 걸리지만 이것은 기름의 양, 닭의 양, 튀김기의 사이즈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육안으로 확인하고 판단하는 것이 더 정확할 수 있습니다.

 

 

 

 

 

② 후라이드 치킨 완성

서서히 기포가 줄어들고 치킨 튀김옷의 색이 먹음직스럽게 변했다면 튀김망을 건져내어 하나 먹어봅니다.

특별한 소스가 없음에도 정말 맛있는 후라이드 치킨이 완성되었습니다.

어는 날은 둘째 딸이 배달시켜 먹는 치킨보다 아빠가 만들어주는 치킨이 더 맛있다고 저보고 만들어 달라는데 냉동실에서 꺼내어 바로 만들어 줄 수 없어서 치킨을 배달시켜 주었는데요. 그만큼 배달시켜 먹는 후라이드 치킨보다 더 맛있는 치킨을 만들어 줄 수 있으니 꼭 한번 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아빠 최고"소리를 가장 쉽게 들을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집에서-후라이드-치킨-만들기
집에서-후라이드-치킨-만들기

 

이렇게 집에서 후라이드 치킨 만들기는 완성이 되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