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洋食(양식)

젓지 않아도 되는 수비드 머신 카레 만드는법

수비드 머신으로 간편한 카레 만드는 방법

오늘도 수비드 머신 을 이용해서 만드는 요리를 가지고 왔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코스트코 냉동딸기와 수비드 머신 을 이용해서 간편하게 딸기잼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죠. 

 

수비드 머신 으로 코스트코 냉동 딸기로 딸기잼 만드는 방법

수비드의 장점은 모든 재료를 한데에 넣고 수비드 머신 을 돌려주기만 하면 그 외의 시간은 자유가 되는것이죠. 잼을 만들때는 농도가 진해질때까지 눌러붙지 않게 지속적으로 저어주어야만 하

yorinom.co.kr

오늘은 수비드 머신 을 이용해서 재료만 넣고 가동만 시키면 완성되는 카레 만드는법 에 대해서 포스팅을 할 계획입니다.

수비드 머신 을 이용해서 만드는 카레에는 따라 물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더욱 진한 맛을 느낄 수 있음은 물론이고 재료만 준비해서 넣어주면 자동으로 카레가 완성이 되기 때문에 아주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장점과 단점 모두 포스팅에 녹여 낼테니 끝까지 잘 봐주세요.

가장 하단에 있는 태크를 클릭하시면 관련 콘텐츠를 더 많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우선 이 방법은 aiosousvide.com/recipe_info/ 에서 참고했습니다.

카레와 짜장을 만드는 방법은 동일하죠. 그 안에 들어가는 카레 분말 또는 고형의 카레가 들어가면 카레가 되고 짜장분말이 들어가면 짜장소스가 됩니다.

저는 위 사이트에서 참고하여 만들었는데요. 꼭 레시피대로 만들지 않아도 되지만 우선적으로 기본 레시피를 먼저 해 본 다음에 응용을 해서 내 입맛에 맞는 카레를 만들수 있기 때문에 레시피대로 따라했습니다.


수비드 머신 카레 만드는법 재료 준비

재료 : 새송이 버섯 2개, 감자 1개, 양파 1개, 카레가루 또는 고형카레, 카레용 돼지고기, 토마토

카레의 경우 본인의 입맛에 맞게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재료는 많이 넣고 좋아하지 않는 재료는 넣지 않고 고기를 좋아하면 고기는 많이 다이어트 중이라면 고기는 적게 넣으면 되는 것이죠.

저 위의 재료에서도 본인의 취향에 맞게 양 조절을 하면 됩니다.

고형카레를 준비한 이유는 예전에 카레를 만들었을때 분말카레보다 고형카레가 보관하기도 편하고 맛있었다는 기억때분에 고형카레를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이 레시피를 보시는 분들은 고형카레가 아닌 분말카레를 준비하시는게 수비드 머신 카레 만드는법 에 더 편하게 하실 수 있을것입니다.

카레 만드는 재료중 감자처럼 조금 딱딱한 재료가 있을때에는 잘게 썰어서 넣어주거나 또는 수비드 머신 가동시간을 조금 더 늘려줘야 합니다.


수비드 머신 카레 만드는법 진공 포장

수비드 머신 카레 만드는법 은 꽤 고온에서 진행을 하기 때문에 지퍼백을 사용하는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진공포장기와 진공포장기 전용 백을 이용해서 단단히 진공을 한 다음에 진행을 하셔야 안전할거 같아요.

준비한 재료를 모두 진공포장백에 넣고 진공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진행하기전 모든 재료를 보울에 넣고 섞어서 넣어주시는것을 추천드려요. 그 이유는 후에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준비한 재료의 양은 6인분으로 3인분씩 나누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재료가 섞이지 않고 넣은것을 보실수 있는데요.

저처럼 층층이 쌓는것이 아닌 미리 섞어서 진행을 하셔야 좋은점이 수비드 머신 은 재료를 익혀주는것이지 섞어주지 않기 때문에 머신이 다 돌아가고 난 다음에 직접 손으로 뜨거운 진공포장백을 들고 섞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동영상처럼 진공을 단단히 해주세요.

혹시 몰라 실링은 위 아래 두번씩 진행을 했습니다.

그 다음은 토마토를 손으로 으깨주세요. 토마토를 미리 으깨고 난 다음 진공포장을 할때 진공이 잘 안되거나 토마토즙이 새어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토마토를 재료로 사용하지 않으실 분들은 이 과정을 건너 뛰어주셔도 되겠죠?

우선 참고한 사이트에서는 토마토가 들어가기 때문에 토마토를 넣어주고 으깨주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수비드 머신 카레 만드는법 완성 및 칠링작업

수비드 머신이 다 돌아갔습니다.

수비드 머신 설정 온도와 시간은 86℃ / 2시간입니다.

참고로 86도는 매우 뜨거운 온도로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뜨거운 온도로 진행을 하는것이기 때문에 혹시 모를 지퍼백 손상의 방지를 위해 진공포장백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재료가 익기는 했지만 섞이지 않은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고형카레를 사용해서 전혀 카레처럼 보이지도 않지요.

이 모든 재료를 한데 섞어 줘야 합니다. 이때는 약간의 노동이 필요하죠.

재료를 섞어주는 작업을 진행할때 고형카레를 사용한것을 약간 후회했습니다. 뜨거운 재료가 담긴 진공포장백을 섞어주는것이 생각보다 쉽지많은 않았기 때문이죠.

들어 있는 재료를 모두 섞어 준 후 칠링작업을 진행합니다.

칠링작업을 진행하는 이유는 다들 아시겠지만 세균 번식을 막기 위함이죠.

차가운 덩어리 얼음으로 만든 얼음물에 다 만들어진 카레를 넣어 급속으로 온도를 낮춰줍니다.

저는 김치통에 얼음물을 만들어 놓고 냉장보관을 진행했습니다.

칠링작업을 거친 카레를 소분하여 보관하기 위함이죠.

칠링작업은 4℃이하로 낮추어 세균번식을 최소화 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냉동실에 넣어둔다고 해서 온도가 급속도로 낮춰지지 않기 때문에 얼음물을 이용하는 것이죠.


수비드 머신 카레 만드는법 칠링작업 완료 후 소분, 그리고 취식

칠링이 끝난 후 반은 냉장보관을 하기 위해 소분작업을 진행하고 반은 바로 취식을 하기 위해 준비를 합니다.

칠링이 모두 끝난 카레는 아주 차디찹니다.

차가운 상태의 카레를 먼저 맛을 봅니다.

약간 아쉬운것이 매운맛이 덜합니다. 이것은 카레가루의 선택에서 잘못된것이죠. 이것은 아쉬움과 수비드 머신 사용에 대한 단점이 될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직접 냄비에 만드는 카레의 경우에는 매운맛을 추가하기 위해 매운 고추나 다른 재료를 넣어서 바로 맛을 낼 수 있지만 수비드 머신 을 이용해서 만든 카레의 경우에는 그 작업을 진행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다 만들어진 카레를 냄비에 넣고 다시 진행을 해도 무방하긴 하죠.

혹, 만들어진 카레의 맛이 내가 원하는 맛이 아니라면 냄비에 카레를 넣고 2차로 조리를 진행하는것이 더 좋을 수도 있겠네요.

소분 진행은 음식을 저장하는 보관팩에 진행을 했습니다.

보기에 그럴싸해 보입니다.

맛을 봅니다.

맛도 괜찮습니다. 기존 카레에 비해서 꽤나 진한 맛을 내어주네요. 그래도 아쉽다면 위에서 언급한 매운맛의 실종... 아니 처음부터 없었던 매운맛이 그립네요.

혹시 아이가 먹을수도 있어서 매운맛으로 구매하지 않았는데 역시나 아이는 카레를 거절합니다.


수비드 머신 카레 만드는법 정리

수비드 머신 카레 만드는법 장점 : 갖은 재료를 다 넣고 수비드 머신 을 가동시키면 간단하게 카레가 완성이 됩니다.

수비드 머신 카레 만드는법 단점 : 중간 중간 맛을 내 마음대로 조절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쉬운 맛이 난다면 수비드가 모두 끝이난 후 냄비에서 부족한 맛을 보충해주어야 하죠.

수비드 머신 을 작동시키기 전 재료를 모두 섞어준 후 진행을 하도록합니다. 특히 고기는 뭉쳐있지 않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카레 또는 짜장은 고형이 아닌 분말을 이용해서 진행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