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韓食(한식)

압력밥솥 요리 닭백숙 끓이는법

풍년 스테인리스 압력밥솥을 활용한 요리 닭백숙 끓이는 법

압력밥솥을 활용하면 오랜 시간에 걸쳐서 만들어야 하는 요리를 빠른 시간 안에 만들어 내는 마법의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토종닭백숙 끓이는 법을 보면 시중에서 판매되는 육계보다 질긴 토종닭은 압력밥솥을 활용하면 부드럽게 익혀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 자녀를 두신 분이나 치아가 좋지 않으신 분들이 고기를 즐기기에는 압력밥솥을 활용하여 고기 요리를 한다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압력밥솥을 이용해서 닭백숙 끓이게 되면 시간은 약 30분에서 40분 정도 소요가 됩니다. 다 만들어진 고기는 즐기시고 국물은 닭죽을 만들 때 활용하면 아주 좋죠.

가장 하단에 있는 태크를 클릭하시면 관련 콘텐츠를 더 많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닭백숙 끓이는 법 재료

닭백숙 재료는 복잡할 것이 없습니다. 마트에 가서 닭백숙용 닭을 구매하시면 닭과 함께 그 안에 들어가는 한약재료가 함께 들어 있기 때문에 추가 재료는 구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거기에 소금과 약간의 조미료만 있으면 닭백숙은 쉽게 끓일 수 있습니다.

  • 닭백숙용 닭(마트에서 구매)
  • 굵은소금
  • 치킨스톡 반 스푼(없어도 되지만 있으면 닭백숙 황금 레시피 완성)
  • 대파 한 개(있으면 좋음)
  • 통마늘 4~5개(있으면 좋음)

닭백숙용-생닭
닭백숙용 생닭
닭백숙-끓이는법
닭백숙 끓이는 법 재료

치킨스톡은 없어도 되지만 있으면 닭요리를 할 때 더욱 깊은 맛을 낼 수 있는 조미료입니다. 해외에서 치킨스톡은 조미료로 분류가 되지 않은데 우리나라에서 유통되는 치킨스톡은 조미료로 분류가 되죠.

닭백숙을 자주 해 드시는 분들이라면 속는 셈 치고 치킨스톡을 한번 사용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닭백숙용-한약재
닭백숙용 한약재

닭백숙용 생닭과 함께 들어 있는 한약재는 그냥 사용해도 되지만 나중에 건져내기 힘드니 저는 요리용 다시팩에 넣어서 닭백숙을 끓여 냈습니다.

요리용 다시팩의 크기가 작아서 세 개로 나누어서 담았는데 다시팩이 큰 것을 보유하고 계시다면 한 번에 넣어서 끓여도 무방합니다.

백숙용 한약재 재료

  • 둥굴레 1g, 대추 3g
  • 헛개나무 4g, 당귀 1g
  • 황기 40g, 오가피 5g
  • 천궁 2g, 녹각 1g

닭백숙용 생닭에 함께 동봉되어 있던 한약재 재료의 함량은 위와 같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닭백숙용 생닭 손질 방법

닭백숙용 생닭은 손질이 되어 있는 상태로 판매를 하지 않습니다. 아래 사진을 확인하시면서 손질 방법을 확인하시면 되는데요. 사진으로도 잘 모르겠으면 유튜브를 통해서 생닭 손질 방법을 검색하시면 여러 동영상이 나옵니다.

  1. 생닭의 꼬리 부분의 지방 덩어리를 제거해준다
  2. 날개 끝부분을 가위를 이용해서 잘라내어 준다
  3. 목을 제거해준다. 이는 필수가 아닌 선택 사항
  4. 생닭의 배를 가운데로 잘라주고 그 안에 남아 있는 내장을 제거해준다. 내장을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닭 비린내가 날 수 있으니 유의!
  5.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준비해준다
  6. 개개인의 취향이지만 닭껍질을 모두 제거해주는 사람도 있음

닭백숙-생닭-손질법
생닭 손질법

제 와이프가 닭목에 붙은 살을 좋아해서 닭 목은 제거해주지 않고 껍질 역시 제거를 하고 요리를 하면 닭 고유의 맛이 떨어지는 것 같아서 닭껍질 역시 제거해주지 않고 바로 요리를 시작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위 사진에 동그라미가 쳐져 있는 부분에 약간의 내장이 남아 있기 때문에 이 부위를 깔끔히 제거를 해주시고 요리를 시작합니다.


닭백숙 끓이는 법

이제 모든 손질이 끝났고 재료가 준비가 되었으면 풍년 스텐 압력밥솥을 이용해서 닭백숙 끓이는 법을 하시면 됩니다.

  1. 준비된 한약재를 모두 넣는다
  2. 닭백숙용 생닭은 그 위에 올려놓는다
  3. 생닭이 잠길 정도로 물을 넣어준다
  4. 치킨스톡 반 스푼을 넣는다
  5. 소금을 반스푼 넣는다(요리가 끝난 후 간이 약하면 그때 소금을 더 추가)
  6. 준비된 마늘과 대파를 넣고 뚜껑을 닫는다
  7. 처음에는 강불로 시작해서 압력밥솥 추가 돌아가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인 후 30분 동안 끓여준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중불로 30분동안 닭백숙을 끓이고 나서 압력밥솥에 있는 뜨거운 증기를 빼는 데 있어서 손이 데일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압력밥솥을 한 번도 사용해본 적이 없으신 분은 관련 콘텐츠를 찾아보신 후 요리를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완성된-닭백숙
압력밥솥 이용한 닭백숙 끓이는 법

압력밥솥의 김이 다 빠지고 난 다음에 내부에 있는 닭과 국물은 매우 뜨거우니 꺼내실 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30분 이상 끓여낸 닭은 집게나 다른 도구를 이용해서 꺼내실 때는 너무 부드러워서 닭백숙이 자연스레 분해가 될 수 있으니 이점 유의해주세요.

두 살배기 딸내미들도 정말 맛있게 먹은 닭백숙입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