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韓食(한식)

수비드 머신 으로 닭죽 끓이는법

수비드 머신으로 닭죽 끓이는법 가장 간단하다.

유튜브를 보다가 승우아빠 컨텐츠중에 옥수수면을 이용한 요리를 하는 컨텐츠가 있더라구요.

그 컨텐츠를 보다보니 닭을 이용해서 닭 육수를 내고 그 닭육수를 이용해서 면요리를 만들더군요.

그 영상을 보다 보니 갑자기 닭백숙이 먹고 싶어져서 주말을 이용해서 닭백숙을 했습니다.

가장 하단에 있는 태크를 클릭하시면 관련 콘텐츠를 더 많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닭백숙을 하고 나면 나오는 육수가 있죠. 그 육수를 이용해서 보통은 닭죽 끓이는법 을 합니다.

닭죽을 한번 끓여봤는데 여간 손이 많이 가는게 아니더군요. 특히 타지 않게 저어줘야 하는게 일이더라구요.

그래서 생각한것이 수비드 머신 으로 닭죽 끓이는법 을 하면 편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수비드 머신 의 장점은 저온에서 오랜 시간동안 재료를 데워서 요리를 만드는것이죠.

오랜시간이 걸리는 잼이나 이유식의 경우에 정말 편하게 만들 수 있다는 생각에 착안하여 만들어 보았습니다.


수비드 머신 닭죽 끓이는법 재료

닭죽 끓이는법 에서 가장 중요한 재료는 닭 육수입니다. 기본적인 베이스가 되는 닭육수가 맛있다면 닭죽 끓이는법 은 정말 간단하죠.

닭 육수를 닭죽 끓이는법 을 위해 일부로 만들 필요는 없죠.

닭백숙끓이는법 을 통해서 닭백숙을 만들고 난 다음 만들어진 육수를 사용하면 되죠.

김밥도 마찬가지이지만 마트에가서 통닭을 사는데 그 안에 각종 한약재가 들어있는 닭백숙용 팩이 들어있더라구요.

우선 닭을 잘 손질한 다음에 닭백숙끓이는법 을 통해 닭백숙을 만들고 난 다음에 닭죽 끓이는법 을 하기 위해 재료를 준비했습니다.

30분 이상 불린 찹쌀과 뽀얗게 우러난 닭육수 그리고 여분의 닭고기를 준비했습니다.

찹쌀은 30분 이상 불려주고 여분의 닭고기와 다른 재료는 죽에 넣어 먹기 좋게 잘게 잘라줍니다.

여기에 재료를 추가한다면 당근이나 버섯등을 잘게 잘라 추가해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죽을 먹는데 걸리는 재료 없이 수월하게 넘어가기 편하도록 잘게 다져주는게 포인트겠죠?


수비드 머신 닭죽 끓이는법 시간과 조리법

수비드 머신 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건 온도와 시간입니다.

온도가 낮거나 시간이 부족하면 재료가 익지 않는 불상사가 발생하게 되고 온도가 너무 높거나 시간이 오래된다면 오버쿡이 되어버리게 되죠.

개인적으로 수비드를 할때 지퍼백을 사용하지 않고 보통은 진공팩을 이용해서 수비드 머신 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물이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진공팩을 사용하지 않고 지퍼백을 이용해서 진행을 했습니다.

지퍼백에 찹쌀과 육수, 물, 닭고기등의 재료를 넣어줍니다.

찹쌀 2 : 육수 2 : 물 4 비율로 넣어줍니다. 육수를 2~2.5 or 물을 4~4.5로 넣어주셔도 됩니다.

이 비율은 찹쌀을 30분 이상 불린 상태의 찹쌀을 이용한 비율이며 찹쌀을 불리지 않았던가 찬밥을 이용해서 만드시는 분들은 육수 또는 물의 비율을 조절해 주셔야 합니다.

수비드 머신 온도는 80℃로 설정해주고 시간은 3시간으로 설정해주었습니다.

하지만 중간에 시간을 조절해주었으니 끝까지 봐주세요!

수비드 머신 80℃ / 1시간이 지난 후의 모습입니다.

레시피가 따로 있는것이 아니라 죽을 만들 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진행을 한것이기 때문에 중간에 체크를 해두었습니다.

찹쌀이 물을 흡수하면서 부피가 늘어나고 물의 양이 눈에 띄게 줄어든 모습을 보입니다. 그래서 기간을 조정해주었습니다.

수비드 머신 80℃, 3시간 -> 80℃, 2시간으로 조정해주었습니다.

1시간이 지난후 확인을 한것이니 1시간을 줄여서 다시 진행을 해준것이죠. 


수비드 머신 닭죽 끓이는법 완성

수비드 머신 80℃ 2시간이 지난 후 확인을 했습니다.

완벽하네요.

닭백숙끓이는법 에서 우러난 닭육수의 간은 완벽했지만 그곳에 찹쌀과 물을 더 추가했기 때문에 닭죽의 간이 약간 싱겁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음식이라는것이 처음부터 간을 잘 맞추기 위해 소금이나 간장을 넣어주는것보다 먹을때 본인의 간에 맞게 간을 추가해서 먹는것이 좋죠.

저는 기본적으로 닭백숙끓이는법 에 들어가는 대파만 넣어주었습니다.

하지만 잘게 당근이나 다른 야채를 더 넣어준다면 본죽에서 판매하는 닭죽에 비할데 없는 닭죽 끓이는법 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