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韓食(한식)

코스트코 냉동갈비 압력솥으로 갈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식당에서 갈비탕을 먹을 때 한 그릇에 만원이 넘는 가격으로 사 먹곤 합니다. 제가 자주 이용하는 갈비탕집 역시 한 그릇에 15,000원입니다. 물론 맛도 있고 고기도 충분해서 가끔 이용하는데 나도 만들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코스트코에서 냉동 갈비를 사다가 갈비탕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집에서-만드는-시원한-갈비탕
시원한 갈비탕

 

코스트코 냉동 갈비로 만드는 시원한 갈비탕 재료 및 손질

재료
코스트코 냉동 갈비
무, 대파 2개, 다진 마늘, 소금, 다시마, 미원
통후추(갈비탕 잡내 제거용), 월계수 잎(갈비탕 잡내 제거용)


갈비탕을 만드는 소갈비의 재료는 보통 냉동으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갈비탕용이라고 적혀 있지 않고 갈비찜용이라고 적혀 있는 소갈비를 구매하셔서 만드시면 됩니다.

한우로 만들어도 되지만 한우로 만들기에는 가격이 너무 비싸기도 하고 실패하게 되면 출혈이 너무 클 수 있기 때문에 코스트코 냉동 갈비로 만들었고 결과는 성공적입니다.

한번 실패를 맛보고 두 번째로 성공을 했기 때문에 믿고 따라 하셔도 됩니다!

 

갈비탕-재료
갈비탕 황금레시피 재료

 

  1. 갈비는 마트에서 냉동 갈비로 구매를 하시면 됩니다. 갈비탕용과 갈비찜용 둘 다 같은 고기이기 때문에 큰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무는 많이 넣을수록 시원한 갈비탕을 맛볼 수 있습니다. 성인 남성 주먹보다 조금 더 큰 무를 사용했는 데 사용하시는 냄비의 크기에 따라서 무와 갈비의 양을 조절해 주세요.
  3. 다시마는 자른 다시마를 사용하였고 4장 사용하였습니다.
  4. 대파는 마찬가지로 시원한 갈비탕을 만드는 주 재료이기 때문에 썰지 않고 크게 반토막을 내서 넣었습니다. 마트에서 판매하는 대파는 굵기가 굵은데 제가 사용한 대파는 집에서 직접 기른 대파라 굵기가 얇아 5개를 사용했습니다. 대파의 양 역시 대파 상태에 따라 결정해주세요.
  5. 통후추와 월계수 잎은 처음 실패했을 때 나던 소고기의 잡내를 잡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필수 재료는 아니지만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국제식품 미국산 수입우갈비 탕갈비 갈비탕용 (냉동)

COUPANG

www.coupang.com


 

고기 핏물 빼기와 한번 데쳐내기

백종원의 요리 비책을 보면 고기의 핏물을 빼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니 뜨거운 물에 데쳐내면 피가 그 안에서 굳어서 갈비탕을 만들 때 시간을 줄일 수 있다고 했습니다.

 

갈비-데쳐내기
갈비 데치기

 

  1. 갈비탕을 할 갈비를 데칠 때는 반드시 끓는 물에 냉동 갈비를 넣어주어야 합니다.
  2. 끓는 물에 냉동 갈비를 넣을 때는 충분히 잠길만한 물의 양과 냄비를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3. 약 5분 정도 끓는 물에 끓여주면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핏물이 굳어서 물에 떠있는 모양과 갈비에서 나온 기름이 물 위에 떠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느끼한 갈비탕이 싫고 깔끔한 맛의 갈비탕을 원하신다면 데쳐내는 과정을 두 번 진행해 주세요.
  4. 잘 데쳐진 갈비는 양말이 말린 것처럼 됩니다 뜨거운 물을 만나 고기가 쪼그라들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데쳐진 갈비는 흐르는 물에 한번 헹궈주세요.

 


갈비탕 압력솥으로 만드는 법 갈비탕 고기 연하게 만드는 최고의 방법

 

 

압력솥을 이용해서 요리를 하게 되면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1. 수분 증발 억제
  2. 빠른 조리시간
  3. 질긴 갈비탕 고기 연하게 만들 수 있는 점

저는 빠른 조리시간과 부드러운 고기의 식감을 즐기기 위해서 압력솥을 이용해서 고기 요리를 자주 합니다.

 

압력솥으로-갈비탕-만드는법
갈비탕 압력솥 만드는법

  1. 데쳐낸 갈비를 압력솥에 넣어줍니다. 약간의 소금을 넣어줍니다. 개인적으로 국간장보다 소금을 추천드립니다.
  2. 갈비를 데치는 동안 손질한 재료를 모두 압력솥에 넣어주세요. 이때 통후추와 월계수 잎은 다시팩에 넣어서 조리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깔끔한 갈비탕을 원하신다면 마지막에 넣을 다진 마늘 역시 다시팩에 넣는 것을 추천드려요.
  3. 압력솥 뚜껑을 닫고 처음에는 센 불로 시작하여 추가 돌아가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이고 30~40분 정도 끓여주세요.
  4. 시간이 지나고 조리가 완성되었다면 갈비탕 안에 있는 재료를 꺼내고 다시팩에 넣은 다진 마늘을 넣어주세요. 맛을 극대화하기 위해 미원을 적당량 넣어줍니다. 
  5. 냉장고나 시원한 곳에 두고 하루정도 식혀줍니다. 식은 갈비탕 위에 떠있는 소기름을 떠서 버려줍니다.
  6. 국물내기용 무는 버리기 아까우니 소고기 뭇국에 들어는 것처럼 썰어주어 갈비탕과 함께 드셔도 좋습니다.

 

 

집에서-냉동갈비로-만든-갈비탕
갈비탕 압력솥으로 만들어 굿 초이스

 

이렇게 갈비탕이 완성되었습니다. 아쉽다면 떠있는 소고기 기름을 조금 더 제거를 했다면 더욱 깔끔하고 시원한 갈비탕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부족한 간은 소금 간을 해주시고 기호에 따라 후추를 뿌려 드시면 맛있는 갈비탕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