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韓食(한식)

밤조림 만들기 보늬밤 리틀포레스트 밤조림 실패없이 만드는 3가지 팁

리틀포레스트에서 나온 보늬밤, 밤조림 실패없이 만드는 3가지 팁

조금의 시간이 지나면 곧 겨울이 다가올 정도로 급격하게 날씨가 쌀쌀해지고 있습니다.

겨울이 다가오고 추워지면 여러가지 간식들이 생각나기 마련이죠.

원작으로는 일본 영화가 원작이고 우리나라에서는 김태리씨가 주연을 맡아 흥행을 일으킨 영화가 있죠. 바로 리틀포레스트입니다.

리틀포레스트에서 나오는 음식들을 보고 있으면 여러가지 음식이 나오죠. 나오는 음식들 중 단 1가지를 빼고는 모두 채식으로만 이루어진 식단이라는것을 알고 계셨나요?

그중 많은 사람들이 따라하고 있는 겨울간식 밤조림 만들기 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하단에 있는 태크를 클릭하시면 관련 콘텐츠를 더 많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재료 : 밤 2kg, 진간장, 와인 또는 럼주, 설탕 1kg, 베이킹 소다
소요시간 : 26시간

만드는 시간과 노력에 비해서 재료는 간단합니다.

첫번째 과정 : 밤 까기

밤의 겉 껍질을 까서 준비를 해야 합니다.

밤의 겉 껍질을 까고 율피가 상처를 입지 않게 해야 하는데요.

 

만약에 율피에 상처를 입었다면 밤을 조리는 과정에서 율피가 완전히 분해되어 밤 조림에 적당한 밤이 되지 않습니다.

최대한 율피에 상처를 입지 않게 조심해서 까셔야 합니다.

 

 

율피를 벗겨내며 밤 사이사이에 있는 심지가 보입니다.

이 심지는 밤을 까면서 같이 제거를 해줘도 되고 첫번째 삶아내는 과정을 거친 다음 제거를 해주셔도 되는데요.

저같은 경우에는 밤 껍질을 벗겨내면서 제거되는것은 제거하고 그 다음 한번 삶아낸 다음 나머지를 제거해주는 방식으로 했습니다.

제거가 쉽지 않은데 억지로 제거를 하려고 하다가 율피에 상처가 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과정 : 떫은맛 없애기

율피를 남겨 놓은 상태에서 밤을 다 까셨다면 밤이 다 잠길정도로 물을 넣고 거기에 베이킹 소다를 넣어주세요.

베이킹 소다의 과학적 원리는 잘 모르겠지만 베이킹 소다를 넣고 하루동안 두게 되면 율피의 떫은 맛을 없애준다고 합니다.

 

 

하루 24시간 동안 베이킹 소다가 불려지게 되면 담궜던 물은 밤의 색을 띄게 됩니다.

이때 이 물은 버리지 않고 이 상태로 냄비에 모두 집어 넣고 30분간 중약불에 삶아줍니다.

불의 세기가 강하면 상처나지 않은 율피까지 모두 벗겨질 수 있으니 중약불을 명심하시고 은근히 조려낸다는 생각으로 삶아주시면 됩니다.


세번째 과정 : 찌꺼기 제거

처음 밤을 삶아내고 난 다음에는 율피에 붙어 있던 찌꺼기들이 많이 제거가 됩니다.

한번 삶아낸 물을 버리시면서 같이 제거가 된 찌꺼기들도 역시 같이 버려줍니다.

그리고 난 다음 미처 제거하지 못했던 심지들을 제거해주시면서 율피를 살살 씻어주세요.

 

 

율피를 살살 씻어내면 위 사진과 같이 많은양의 찌꺼기가 제거가 됩니다.

한번 삶아낸 물을 버려주시고 다시한번 밤이 물에 잠길정도로 물을 받고 한번 더 삶아줍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제거가 된 찌꺼기를 버려주세요.

이 과정은 총 2번에 걸쳐서 진행이 됩니다.


네번째 과정 : 설탕넣고 졸이기

네번째 과정에서 나머지 재료가 다 쓰이게 됩니다.

설탕의 비율과 간장, 와인의 비율은 저마다 다른데 설탕을 많이 넣으면 넣을수록 보관가능한 기간이 더욱 늘어나게 됩니다.

설탕은 필수로 지녀야 하는 재료이고 간장과 와인은 본인 취향에 따라 비율이 달라지게 되죠.

개인적으로는 와인을 넣은것과 넣지 않은것을 비교했을때 넣은것이 훨씬 맛이 깊고 좋았습니다.

 

 

밤 2kg 기준으로 설탕은 1kg, 와인은 150ml, 간장은 200ml를 넣어주었습니다.

만약에 단맛을 줄이고 싶으시면 설탕을 줄이시고 짠맛을 줄이고 싶으시면 간장의 양을 줄이시면 됩니다.

하지만 앞서 설명했듯이 오래보관하며 1년동안 두고 먹을 생각이라면 조금은 달게 만드는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세번째 졸여주는 과정 역시 중약불로 30분정도 졸여주시면 됩니다.

졸여주기 시작한 20분 정도 시간이 지난 후 와인과 간장을 넣어주세요. 따로 저어주지 않아도 됩니다.

저어주게 되면 밤이 깨질 수 있으니 차분히 기다리시는 과정이 필요하죠.


다섯번째 과정 : 병 소독

이 과정은 병에 식재료를 보관할때 빼놓을 수 없는 과정입니다.

특히 밤조림 만들기 과정에서는 병 소독 과정이 정말 중요한데요.

제가 처음 밤조림 만들기 를 했을때 병소독을 해주었지만 관리를 잘못하여 만든지 얼마 지나지 않아 곰팡이가 생기는 참사를 겪게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과정이 정말 중요하죠.

 

 

병 소독 방법은 위 사진처럼 병 을 거꾸로 놓고 끓이신 후 식히기만 하시면 됩니다.

주의할 사항은 병 입구나 병 뚜껑 부분에 조리과 완료된 밤 조림을 넣으면서 다른 이물질 특히 침이 들어가게 되면 쉽게 상할 우려가 있으니 주의해야 하는점이죠.

 

 

이렇게 완성된 리틀포레스트 밤조림 만들기 는 소독이 완료된 병에 잘 넣어서 보관을 해주시면 됩니다.

밤조림 만들기 가 끝나자마자 먹어본 밤조림과 시간이 지나 밤조림 속에 맛이 더욱 깊게 스며든 것과는 맛이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영화 리틀포레스트 에서는 3개월이 지난 후 맛을 보면 더욱 맛있다고 하죠.


리틀포레스트 밤조림 만들기 3가지 팁

  • 첫번째 팁 : 밤의 율피에 상처가지 나지 않게 조심히 까기
  • 두번째 팁 : 오래보관하기 위해 설탕을 밤의 무게의 1/2넣기 이것은 개인 취향
  • 세번째 팁 : 병 소독은 필수!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