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만드는 청귤청입니다. 청귤청을 만들어 기관지가 약한 우리 가족 모두 1년 내내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청귤 나오는 시기는 8월부터 9월 중순까지로 1년 중 한 달만 생산 및 수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부지런한 카페 사장님들은 하루빨리 청귤을 이용해서 음류를 만들어 판매하기도 합니다.
청귤 나오는 시기는 8월부터
청귤은 8월 초부터 시작해서 9월 중순까지 약 한달 정도 생산 및 수확을 할 수 있습니다. 청귤을 받아보면 우리가 생각하는 귤보다 매우 딱딱한 상태로 청색을 띠는 귤이며 크기 역시 비교적 작은 크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청귤 효능
청귤에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C는 레몬의 10배에 달하며 구연산과 펙틴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가 되어 있어 피부 미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청귤이 나오기 시작하면 발 빠른 카페 사장님들은 시즌 음료를 준비하기에 바쁩니다.
청귤청 먹는 법
청귤청을 즐기고 먹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 청귤청을 뜨거운 물과 함께 섞어 따뜻한 차로 즐기는 방법
- 탄산수 또는 사이다를 이용해서 청귤 에이드로 즐기는 방법
- 청귤을 슬라이스 하여 말린 다음 청귤 칩으로 이용하는 방법 등등...
청귤청 만들기 흰 설탕을 이용하는 이유
청귤청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재료인 설탕이 들어가야 합니다.
청을 만들 때 설탕을 1:1로 넣는 것이 원칙이지만 건강을 생각해서 설탕을 적게 넣으시는 분이 많으신데요. 설탕을 적게 넣을 경우 천연 방부제 역할을 하는 설탕이 적게 들어가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설탕과의 비율을 1:1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갈색설탕과 흰색 설탕의 차이는 단순히 표백의 차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매실청을 담글 때는 갈색설탕을 이용하여 색상을 더욱 진하게 내기도 하지만 청귤청의 경우에는 청귤의 상큼한 색을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흰색 설탕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청귤청 만들기 재료
- 청귤
- 흰 설탕
- 과일세정제(없을 시 베이킹소다나 식초로 대체 가능)
- 소독된 유리병
- 생강(선택)
청귤과 흰 설탕은 1:1 비율이지만 청귤이 1kg라고 하여 설탕이 1kg가 다 들어가는 것은 아닙니다. 청귤청을 담그기 위해 잘라내고 버리는 부분을 생각한다면 처음 청귤보다 무게가 덜 나가기 때문에 집에 저울이 있다면 저울에 재보면서 청귤청을 담그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청귤 세척 방법
청귤청을 만들기 위해서는 잔류농약을 없애기 위한 과정이 필요합니다.
저희 집은 과일세정제를 구비해 놓기 때문에 과일 세정제를 이용해서 청귤을 세척했습니다.
과일세정제가 없다면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이용해서 세척을 해주셔야 합니다.
- 청귤을 큰 대야에 넣고 물을 틀어줍니다.
- 과일세정제를 넣고 3분에서 5분간 담가 잔류농약을 없애줍니다.
- 잘 씻은 청귤은 자연건조로 하루 말려야 하지만 시간이 없을 경우에는 키친타월 등을 이용해서 청귤에 묻어 있는 물을 제거해 줍니다.
3. 청귤 자르는 방법
- 청귤은 가로로 슬라이스를 해줍니다.
- 위아래 꼭지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꼭지에 있는 청귤은 즙을 짜내어 슬라이스 해서 담아두는 곳에 같이 뿌려줍니다.
- 슬라이스 한 청귤은 무게를 재어 청귤의 실제 무게를 확인합니다. 실제 무게를 확인 후 그와 같은 무게의 설탕을 준비해 줍니다.
4. 청귤과 설탕을 버무리기
- 1:1 비율을 설탕을 슬라이스한 청귤과 함께 버무려 줍니다.
- 버무리지 않고 청귤 - 설탕 - 청귤 - 설탕으로 켜켜이 쌓아주어도 되지만 버무린 후 보관을 하면 잔여 설탕이 남지 않을 뿐만 아니라 빠른 시간 안에 청귤청을 맛볼 수 있습니다.
- 버무린 후 약 10분 정도가 흐르면 설탕의 반 이상이 녹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때 생강을 준비해줍니다. 생강은 선택사항이지만 기관지가 약한 우리 가족은 생강을 넣어서 청귤청을 만들어 줍니다.
5. 병 소독하기
- 큰 냄비에 차가운 물을 넣어줍니다.
- 청귤청 보관할 병을 세척 후 입구가 아래를 향하도록 거꾸로 세워놓습니다.
- 끓기 시작한 후 약 5분~10분 동안 소독을 해줍니다.
- 불을 끈 후 밖에 꺼내어 식혀줍니다.
6. 청귤청 보관법
잘 소독된 병에 설탕과 버무린 청귤을 담아줄 차례입니다.
가능하다면 입구가 넓은 병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청귤과 설탕을 잘 버무렸다면 가라앉는 설탕이 현저히 적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소독된 병에 넣어둔 청귤청은 1~2일 정도 상온에 숙성을 시켜 설탕이 모두 녹는 것을 확인해주세요.
단, 숙성되는 과정에서 병 안에 공기가 팽창하여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수시로 병의 뚜껑을 열어 주기 바랍니다.
사람에 따라 상온에 한 달 이상 숙성을 시키시는 분이 계시지만 저의 경우 설탕이 다 녹은 것을 확인 후 바로 냉장보관을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