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직접 만드는 제주 청귤청 담그는법

청귤
청귤청 담그는법

청귤은 8월부터 9월까지 아주 짧은 기간에 나오는 귤로써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과일로 바로 먹을 수는 없고 보통은 청귤청을 만들어 먹는 식재료중 하나입니다.

청귤이 많이 익어 점점 껍질이 노란색으로 변할수록 과육 역시 하얀색에서 노란색으로 변해 갑니다.

과육이 하얀색일 때 가장 신맛이 강하며 노란색으로 변할수록 신맛이 점점 약해지게 됩니다.

 

목차
프롤로그
청귤청 효능
청귤청 담그는 법
청귤청 먹는 법 5가지

 

청귤청 효능

비타민C가 레몬보다 약 10배 이상 높아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며 피부미용과 곧 다가올 불청객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작년 겨울 목감기에 취약한 저희 가족이 청귤청과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주면서 감기 예방에 큰 도움을 받았으며 청귤청을 만들 때 함께 들어가는 재료 하나로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청귤청 담그는 법

청귤청을 만드는 법을 먼저 간단히 이야기를 해보자면 청귤을 깨끗이 세척을 한 후 슬라이스를 한 후 청귤과 설탕의 비율을 1:1로 맞추고 숙성을 거치면 완성이 됩니다.

 

청귤세척
청귤 세척

1. 청귤 세척

청귤은 베이킹소다를 이용해서 세척을 합니다. 베이킹소다를 충분히 풀어 청귤을 세척을 한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닦아줍니다. 과일은 유기농 제품이 아닌 이상 살충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 과정을 꼭 거쳐야 합니다. 유기농 과일이라고 해도 흐르는 물에 깨끗이 닦아주세요.

 

깨끗이 세척한 청귤은 청귤청을 담그기 전 잘 마른 타월을 이용해서 물기를 모두 제거해줍니다. 물기를 제거하고 나서 하루정도 상온 보관하면서 충분히 말려주세요.

 


 

청귤-슬라이스
청귤 슬라이스

2. 청귤 건조 및 슬라이스

청귤청은 청귤을 슬라이스 한 후 청귤과 설탕의 비율을 1:1로 하여 만들게 됩니다.

청귤 슬라이스는 얇게 하면 할수록 좋지만 작년에 먹어본 결과 두껍게 슬라이스를 해도 좋을 법하고 두껍게 슬라이스를 해야만 시간이 절약되기 때문에 꽤 두껍게 슬라이스를 해주었습니다.

청귤의 꼭지 부분을 넣어주게 되면 청귤청에서 쓴맛이 날 수 있기 때문에 꼭지 부분은 꼭 버려주시기 바랍니다.

 

청귤청을 적은 용량만 만드실 분들은 청귤을 슬라이스 한 후 1/4로 잘라서 청귤청을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선물을 하기 위해 만든 청귤청은 슬라이스를 다시 1/4로 잘라서 만들었습니다.

 


갈색설탕-생강
갈색 설탕과 생강

3. 청귤과 설탕 올리고당 생강

청귤을 만들 때 설탕과 올리고당 그리고 생강을 넣었습니다. 설탕 하나만 넣어도 청귤청은 완성이 되지만 올리고당과 생강을 넣은 이유가 따로 있죠.

  • 올리고당을 넣으면 유해균이 번식을 함은 물론 설탕이 빨리 녹기때문에 올리고당을 넣어줍니다.
  • 생강을 넣는 이유는 바로 감기 예방을 위해서 넣습니다. 생강은 많이 넣는 것이 아니라 3킬로그램의 청귤을 사용을 한다면 생강 한 조각을 넣어서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 갈색설탕을 사용한 이유는 설탕을 살 때 갈색설탕이 청을 담글 때 사용하면 좋다는 문구를 보고 갈색설탕을 사용했습니다. 청귤의 싱그러운 녹색을 즐기고 싶으시다면 백색 설탕을 사용해주세요. 저도 다음부터는 백색 설탕을 사용할 생각입니다.

 


청귤청
청귤청

4. 청귤청 숙성

청귤청을 만들고 나서 병에 담아주고 3인 동안 실온에 보관을 해주세요. 이때 아직 덜 녹은 설탕을 녹이기 위해 한 번씩 뒤집어 줘도 되지만 만약에 완전한 밀봉이 되지 않는 병을 가지고 계시다면 긴 숟가락 등을 이용해서 자주 섞어 주세요.

이렇게 3일 정도 실온에 보관을 합니다.

병에 있는 설탕이 모두 녹으면 냉장고에 넣어서 1주~2주 정도 숙성을 해주세요.

냉장고에서 꺼내어 먹을 때는 항상 세척이 잘된 숟가락을 이용해줍니다. 청귤청에 사람의 침이나 수돗물 등 물이 들어가게 되면 곰팡이가 생겨 변질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사람의 침은 변질의 가능성을 극히 높여주니 조심 또 조심해주세요.


식품건조기
건조 청귤

건조 청귤 만드는 법

건조 청귤 만드는 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청귤의 세척과 슬라이스 과정은 동일하게 진행을 하되 식품건조기를 이용해서 바짝 마를 때까지 건조를 시켜주시면 됩니다

식품건조기가 아닌 상온에서 건조를 시켜주어도 되지만 습한 날씨로 인해서 곰팡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식품건조기를 되도록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건조 청귤은 보관이 용이합니다.

간단하게 청귤 차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식품건조기 구매하러 가기


 

청귤청 먹는 법 5가지

청귤청 먹는 법은 아주 다양합니다. 유튜브 또는 구글에서 검색해도 다양한 레시피가 나오는데요.

그중 단연 가장 손쉽게 먹는 방법은 바로 청귤 에이드입니다.

청귤청과 탄산수만 있으면 청귤 에이드를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청귤 에이드

청귤청 100g, 얼음 약간, 탄산수 200ml를 한 컵에 넣고 잘 섞어서 먹습니다.

 

2. 청귤 요거트

청귤청 80g, 얼음 약간, 우유 80ml, 요거트 80ml를 넣습니다. 순서는 청귤청 - 얼음 - 요거트&우유를 넣어 층을 분리하여 먹습니다.

 

3. 청귤 티

청귤청과 따뜻한 물을 함께 넣어서 잘 섞어서 먹습니다. 겨울철 감기 예방에 좋은 차입니다.

 

4. 청귤 라테

청귤청 80g, 얼음 150g, 우유 180ml를 순서대로 넣습니다. 청귤청의 비율이 높을수록 요거트화가 될 수 있습니다.

 

5. 청귤 비앙코

청귤청 80g, 얼음 150g, 우유 150ml, 에스프레소 30ml를 넣고 잘 섞어서 먹습니다.

 

 

해당 레시피는 유튜브 채널 커픽처스에서 소개되는 레시피입니다. 아래 영상에서 자세한 내용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